티스토리 뷰

목차

    728x90

    최근 공인인증서가 폐지가 되면서 공동인증서라는 것이 나왔는데요, 발급방법까지 간단하게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공동인증서는 이전의 것보다 사이버 보안이 발급 절차 등이 간편하게 만들어졌고, 보안체계도 제대로 갖추어 업그레이드 된 인증서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연말정산을 하거나 소득 증명 등 각종 공문서 발급을 할 때에도 이러한 인증서들이 필요로 하는데요, 인터넷 뱅킹 등을 활용하면 되고 온라인 인감증명서가 있는 분들을 활용하여 발급받으면 쉽게 이용이 가능합니다.

    공동인증서 발급방법

    발급방법을 짚어 보기에 앞서서 어떠한 점에서 차이가 나는지 살펴 보자면, 새로이 만들어진 공동인증서는 훨씬 체계적으로 바뀌었습니다. Pass, 카카오페이나 뱅크 사인 등 민간 서비스 인증 기관들에서 받을 수가 있습니다.

     

    예전에는 공인인증서를 받으려면 직접 기관을 방문해야 가능했는데요, 요즘은 언택트 시대가 되면서 비대면으로 발급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사회적 거리 두기가 심화가 되면서 이에 맞춘 인증제도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비밀번호

    비밀번호 또한 간편해졌습니다. 기존의 것은 8자리에서 10자리 정도 입력을 해야 했지만 새로 바뀌면서 6자리 정도만 입력해도 가능하도록 제작 되었고 간편하게 PIN번호나 페이스 아이디와 지문 인식까지 다양한 수단으로 지원하여 간편하면서도 보안 체계는 튼튼해졌습니다.

    별도 프로그램 없이 발급 가능

    발급방법은 별도의 프로그램이 없어도 바로 받을 수 있고 공동인증서는 클라우드 자체에 저장이 되어 만약 USB가 없는 경우라고 하더라도 연결 하여 어디서든 꺼내서 쓰도록 갖추어져 어디에서든 편하게 활용이 가능해졌습니다.

    갱신기간

    갱신기간은 1년 마다 해야 했었지만, 이러한 불편함을 개선하여 새롭게 개편해 3년 마다 갱신하도록 바뀌었기 때문에 부담 없이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답니다.

     

    발급방법은 은행 사이트마다 조금씩 상이하지만, 차근차근 단계에 맞추어서 활용하면 되는데, 시크릿카드나 OTP는 초기에 받을 때 꼭 필요하기 때문에 만약 없는 분들은 따로 지점 방문하여 발급 받아야 합니다. 

     

    해당 되는 사이트 내에 들어가서 인증센터를 클릭하여 관련 절차에 맞추어서 내려 받으면 되고 시크릿 카드 발행 번호를 입력 하거나 OTP를 활용해 넘버를 기입하고 다음 단계로 넘어가 저장 매체를 선택한 후에 내려 받으면 되는데 클라우드에 저장하면 편하게 사용되니 저장체계로 활용해 보세요.

    마치며

    보다 편리하면서 유출 되는 일이 없도록 보안을 강화하여 개편해서 제공하고 있는데요, 비밀 번호 또한 생체인식까지 가능하게 되어 적용이 되니 이를 적용하여 안전하면서도 간편하게 활용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발급방법도 간단하여 이전에 비해서 복잡하지 않게 설정이 되니 아직 업데이트를 하지 않은 분들은 참고해 보세요.